본문 바로가기

웃긴글

SPOT 방법

1. SPOT 이란?


- 우리 생활 속에서 SPOT이란 단어는 스팟광고(spot advertisement) , 스팟뉴스(spot news), 스팟 라이트(spot light) .스팟 테스트(spot test)등의 표현처럼 짧고 간단한 즉석의, 번뜩이는 등의 뜻으로 주로 쓰이고 있다. 스팟에 대해 명확한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이 내용에서의 스팟 프로그램이란 ꡐ짧은 시간(5분~20분내외) 기본 도입이나 동기 부여 측면으로 활용되는 한 프로그램으로 규정 하도록 하겠다. 프로그램이나 교육에 앞서 집중이 필요할 때 (opening spot)나 프로그램 중간에 산만해진 분위기를 수습할 때 (bridge spot), 효과적이고 기억에 남는 종료를 위해 (closing spot) 스팟 프로그램은 비단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뿐만 아니라 각급 학교의 교사나 각종 단테나 모임의 진행자들에게도 꼭 필요한 기법이 될 것이다. 스팟프로그램에는 활용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분류가 있는가 있을 수 있으나 이 책에서는 게임을 이용한 게임스팟,박수 및 손유희를 이용한 객션스팟,센스퀴즈를 이용한 퀴즈스팟,심리테스트 및 단편유머를 이용한 유머스팟 등을 소개하기로 하겠다.


2. 스파트 技法의 특성


 스파트 技法은 「짧은 시간에 최대의 效果」를 거두기 위한 가장 경제적인 활동이다. 즉 그것은 시간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時테크」개념이라고 할까? 물론 스파트 技法의 특성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즉흥성(卽興性)

 상황이 전개되는 즉시 실행한다.

 ② 함축성(含蓄性)

 내용이 짧고 간결하다.

 ③ 공감성(共感性)

 참가자 모두 같은 느낌을 가진다.

 ④ 역동성(力動性)

 순간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온다.

 ⑤ 효율성(效率性)

 적은 時間투자에 비해 매우 效果的이다.


3. SPOT 기법 진행


* 모든 오프닝과 클로징은 어떻게 하는가? 자세히 살펴 보라.

 - 우리가 매일 만나는 뉴스, 토크 쇼, 강의, 레크리에이션, 이벤트, 파티나 소그룹 모임, 성경 공부 모임, 야외교육 활동등의 진행자들은 이 오프닝과 클로징을 위해 많은 자료를 모으고, 이를 마음에 두고 집중하여 연습을 거듭하며 준비한다.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하는가를 잘 보라. 당신이 오프닝과 클로징 때 주로 사용하는 스팟 기법은 무엇인가? 지금 기록해 보라


* 교육 대상자의 인전 구성 및 심리 상태, 교육장의 위치 및 분위기, 교과목의 전후 연결 문제등을 철저하게 검토하고 혹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내용이 이미 다른 사람으로부터 수개되지 않았는지를 살펴 적절하게 프로그램을 짜도록 한다.


* 단순히 웃고 즐기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재미에 교육적인 의미를 더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4. SPOT 자료 모으기


* 처음 하는 자료수집 기본은 질보다 양이다. 수집된 자료들을 분류하여 질이 뛰어난 것을 잘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짠다면 뛰어난 자기만의 레퍼토리(repertory)가 된다. 스팟의 정보가 되는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고전으로부터 신간 도서, 유머 관련도서 및 잡지는 물론 신문, 각종 잡지, 각 회사 사보 ,정보의 바다라는 인터넷,TV코메디물, 디지털 방송의 오락 채널, 대학가나 청소년층이 즐기는 유머 등 도처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원하는 분야의 전무가들이 써 놓은 저서와 인터넷의 동영상 자료들과 스팟 세미나, 창의적 강의 기법 세미나들을 활용하면 좋은 자료들은 얻을 수 있다.


* 프로그램 진행용 노트나 스크랩북을 만들어 지속적이고도 꾸준히 정리, 기록해 두어야 한다. 대상(신입사원, 기존사원, 간부 ,임원,여사원 등)이 누군가에 따라 세 분화해 두면 활용하기에 편리하다 이런 노트는 교육 진행시에 항상 지참하여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도록 해야 한다.


* 최상의 스팟 노하우는 교육 담당자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 많은 사람 앞에 자주 서게 되는 교육 담당자나 강사의 입장에서 하나의 새로운 스팟 자료나 아이디어가 얼마나 소중한가는 현장에 있는 사람만이 안다.

최선과 열정이 있어야 얻는다.


5. 스팟 기법 선택하기


* 전체 모임의 목적과 각 프로그램의 목표가 무엇인가?

* 이 모임에 참여할 대상이 누구인가?

* 이 프로그램에 어느 정도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가?

* 장소와 시설이 어디인가?

* 진행 스타일,교육의 목표, 그리고 교육 대상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 택한다.

* 매 프로그램을 계획아여 진행한 후에는 평가와 함께 새로운 깨달음 등에 대한 자세한 기록을 남긴다.


6. SPOT 기법의 실제


spot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다음에 소개하는 기법들은 레크리에이션 게임,노래등을 이용한 기법들이다.

Game및Action Spot은 일단 몸을 움직이고 소리를 지르거나 박수를 치는 종류이기 때문에 氣分 轉換이나 一體感 조성은 물론 분위기 演出에 상당히 效果的이다. 그러나 동작 技法을 효과적으로 進行하기 위해서는 설명을 간단명료하게 하고 가능하면 動作을 크게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또한「박수 技法」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하는 소리와 氣分 轉換이 되게 하는 동작에 있다. 또한 재미도 있고 그 效果 또한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빼놓을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참가자 모두에게 一體感을 안겨다 준다는 것이다. 단, 전체적인 분위기가 장난식으로 흐르지 않도록 名分 있는 멘트를 사용하도록 한다.

퀴즈 및 유머, 멘트를 이용한 스팟은 주로 대상들에게 웃음을 전달 하는데 목적이 있다.

웃음은 분위기의 魔術師다. 아무리 딱딱한 분위기라도 한바탕 웃고나면 분위기는 금새 화기애애해 지고 만다. 게다가 웃음은 입만 벌리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의 門」도 열게 함으로서 한마음을 이루게 하는데 더 없이 큰 효과를 가져온다.

 특히 퀴즈 유머는 단 3초로 큰 기쁨을 가져다주는 爆發的인 힘을 갖고 있다. 그야말로 퀴즈 유머는「웃음의 다이나마이트」인 것이다.


1) GAME SPOT


001


꼬인다 꼬여






* 방법

① 중앙청 창살 쌍창살, 검찰청 창살 철창살

② 작년 솥장사 헛솥장사, 금년 솥장사 새 솥장사

③ 대우 로얄 뉴 로얄

④ 간장 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 공장 공장장도 강공장장이다.

⑤ 저기 있는 저분이 박 법학박사이시고, 여기 있는 이분이 백 법학 박사이시다.

⑥ 신진 샹송가수의 신춘 샹송쑈

⑦ 한양 양장점 옆 한영 양장점, 한영 양장점 옆 한양양장점

⑧ 저기 있는 저 말뚝이 말 맬 말뚝이냐, 말 못 맬 말뚝이냐.

⑨ 대공원의 벚꽃놀이는 낮봄벚꽃놀이보다 밤봄벚꽃놀이가 좋다.

⑩ 장충담 공원앞에 중앙당 약박 중앙당 약방 옆에 장층 당구장 장충 당구장 위에 장충당 족발점

* power point

- 진행 방법은 전체를 대상으로하는 경우와 무대 게임으로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전체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지도자의 지시로 발음 연습을 하고, 그중 잘되는 사람만 몇 명 지적을 하여 진행을 하고 박수 유도를 한다.

- 무대 게임으로 진행 할 때는 보통 2~5명 정도가 적당하며 지도자가 먼저 빠르게 발음을 한후에 게임 참가자에게 바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지도자의 화술을 위한 어려운 말, 발음 훈련 문장으로 사용해도 좋다